한-아세안 CEO서밋, 비즈니스 엑스포 등 부대행사 잇따라 개최

▲ 25일 부산 벡스코 2전시장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CEO 서밋(Summit)'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문 대통령,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부산=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아세안 기업인들이 교류·협력하고 상생번영 실현을 위해 부산에 집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한-아세안 CEO서밋'과'한-아세안 비즈니스 엑스포''다자개발은행(MDB) 프로젝트 플라자 2019'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CEO서밋은 한-아세안의 정상과 경제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 30년간의 성공적인 협력에 대해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을 논의하는 장이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등 아세안의 6개국 정상들이 대거 참석해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특히 올해는 삼성, 현대, SK, LG 등 아세안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뿐 아니라 미얀마 및 캄보디아 재계 1위인 Htoo그룹, 로얄그룹과 베트남 대표 유통업체 Phu Thai 등 아세안 대표기업들도 참여해 소통과 협력방향을 공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막식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지금까지 아세안과 성공적으로 협력해왔을 뿐만 아니라 경험과 경쟁력, 협력 의지, 문화적 공감대 측면에서 앞으로도 아세안의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간 경제협력을 한단계 높이기 위해 사람중심의 인적교류 확대, 상생번영과 혁신성장 협력, 연계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3개의 일반 세션에서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의 특별연설을 시작으로 연사들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서밋은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와 아세안의 역할 ▲혁신성장을 위한 신산업분야 협력 방안 ▲한-아세안 기업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 등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비랜드 엔터프라이즈 회장은 첫 세션에서 주제발표에 나서 "한반도가 향후 10~20년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이라며 "풍부한 자원과 인구를 보유한 아세안이 그 자체로 거대경제 중심지가 될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와 함께 세계의 번영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부산 벡스코에서는 25~26일 이틀 일정으로'한-아세안 비즈니스 엑스포'도 열리고 있다.

행사 중 하나인'인베스트 아세안'은 아세안 국가들의 투자 환경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다. 아세안 10개국에서 투자청과 특별경제구역 등 관련 75개 기관과 아세안 투자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 300여개사가 참여한다.

총 106개사의 바이어 135명이 한국 수출기업과 1대1 상담을 진행하는'해외마케팅 종합대전'도 성황중이다. 이 행사에는 베트남 소매유통 1위 기업인 사이공콥, 말레이시아 최대 백화점 체인 팍슨, 인도네시아 1위 홈쇼핑 레젤홈쇼핑 등이 바이어로 참가하고 있다.
 
이밖에 다자개발은행(MDB) 재원을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국내 기업이 수주하도록 지원하기 위한'MDB 프로젝트 플라자'도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아세안 지역의 유망 발주처를 포함한 24개 해외 발주처, 5개 MDB, 50여개 국내기업이 참석했다.
 
엄찬왕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MDB, 주요 발주처 글로벌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 각지에 위치한 플랜트수주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 신규 해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우리기업의 해외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