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항 지방어항으로 승격, 해양관광복합형 어항 개발 기반 확보

기존 노후된 어항시설 보강 및 확충, 안전한 어업활동과 해양레저스포츠 접목 개발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비법정 소규모어항인 영도구 동삼동 하리항(동삼동 764-9 일원)이 지방어항으로 지정됐다.

▲ 영도구 동삼동 '하리항' 조감도/제공=영도구청

부산시는 하리항을 도심 속 해양관광복합형 다기능 어항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20일 지방어항으로 지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영도구 동삼동에 위치한 하리항은 한류와 난류가 만나 수산자원이 풍부한 해역이며, 동삼어촌체험휴양마을을 운영하고 있어 맨손물고기 잡기, 곰피비누·어묵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어촌 체험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주말에는 도심지 내 유일한 해상바지형 좌대낚시터를 찾는 낚시객들로 북적인다.

2015년 3월, 영도구는 부산시에 하리항을 지방어항으로 지정·요청해 같은해 부산시 신규 지방어항 지정 대상항으로 선정됐다. 그 후 부산시로부터 특별교부금 2억원을 확보해 2017년 3월부터 '지방어항 지정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시행해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관련기관 전문가 협의 등을 거쳐 지난 7일 해양수산부의 하리항 지방어항 지정 협의를 완료하고, 지방어항으로 지정하게 됐다.

이제 하리항은 지방어항으로 지정돼 향후 '어촌·어항법'의 적용을 받아 국·시비 지원 등 규모 있는 투자가 가능하며, 어항개발사업을 통해 노후한 기존 선착장 및 물양장 등 어항시설을 보강해 정온수역을 확대하고, 해양레저 기반시설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사업비 약 80억원(국비 64, 시비 16)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로써, 남항과 동삼혁신지구, 북항을 연결하는 최고의 요충지로서 하리항은 안전한 어업 활동이 가능함과 동시에 해양관광, 도시민의 휴식공간 제공은 물론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해양관광복합형 다기능 어항'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한편 하리항은 해양수산부 공모사업 '2020년 어촌뉴딜 300사업'에 신청해 부산시와 해양수산부 서면평가를 마치고 오는 22일 현장평가를 앞두고 있다.

'어촌뉴딜 300사업'은 낙후된 어촌·어항을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로 사업을 구상해 어촌 지역의 활력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하리항 어촌뉴딜 300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하리항 브랜드 개발, 어촌체험소득사업, 하리항 전망데크 조성, 지역주민 역량강화사업 등이 있다.

어항개발사업이 방파제, 선착장 및 물양장 등 어항시설을 신설·보강해 안전한 어업활동을 가능케 하는 '하드웨어적' 사업이라면, 어촌뉴딜300사업은 성장 잠재력은 풍부하나 어촌체험 인프라 및 콘텐츠가 부족한 어촌지역의 혁신성장을 견인해 활력 넘치는 어촌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적' 사업이다.

영도구는 2020년 어촌뉴딜300사업에 반드시 선정되기 위해 남은 현장평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렇듯 동삼어촌계와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가 고조돼 있는 현 시점에서 하리항 지방어항 지정은 그 의미가 더욱 깊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영도구청장은 "최근 한 예능 방송 인기로 낚시 등 해양레저가 취미생활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하리항을 해양관광복합형 어항으로 개발해 지역 수산업의 거점이자 해양관광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당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2020년 어촌뉴딜300사업에 반드시 선정돼 지방어항 개발사업과의 시너지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