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천 등 4개 하천에 가로숲 길 21㎞ 조성...메타세쿼이아와 이팝나무 등 3000여 주

▲ (사진제공=고양시)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고양시는 깨끗한 도시를 위해 하천 숲길 조성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이달 말까지 덕양구 대장천과 공릉천, 창릉천, 일산동구 도촌천 등 21㎞에 '고양 하천 푸른 숲길'을 조성한다.

시는 이들 천변에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좋고 여름철 시원한 녹음을 제공해 주는 메타세쿼이아와 초여름 가로변을 하얗게 물들이는 이팝나무 등으로 3000여 주를 심을 계획이다.

하천변 가로숲길 조성은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와 도시 열섬화 저감에 대한 친환경적인 대안으로 마련됐다.

나무 한 그루는 연간 35.7g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흡수, 저감하고 길게 이어진 하천 가로숲길은 한강에서 유입되는 시원한 바람을 도심 안쪽까지 유도해 한여름 뜨거워진 도심의 기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시는 오는 2020년도에도 덕양구 향동천 등 주요 하천에 가로숲 길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심어진 나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가로수 기능을 한층 끌어 올릴 계획이다.

시 녹지과 서재섭 조경팀장은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조성한 하천 가로숲 길을 지역 주민들이 가벼운 운동을 위해 많이 찾는다"며"하천변 가로수 식재와 더불어 지역 주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쉼터공간을 추가로 조성해 지역을 대표하는 여가활동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