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공정한 방위비 분담 협상 촉구 결의한 만장일치 채택돼야"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에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강 건너 불구경하듯이 바라보지말고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방위비 분담과 관련한 자신들의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고 국회 차원에서 미국의 과도한 방위비 분담 요구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방위비 분담금 문제의 공정한 해결을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이 이미 제출되어 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이 결의안의 채택이 미뤄지고 있다"면서 "우리 국민 95%는 '공정한 방위비 분담'을 촉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 뜻대로 내일 본회의에서 공정한 방위비 분담 협상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할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의 전향적인 검토와 입장의 전환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자유한국당은 방위비 분담 협상 과정에서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고 있는데 이런 행동을 중단하실 필요가 있다"며 "혹시 자유한국당은 방위비를 5배 증액하라는 요구에 동의하는 것인가? 여기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의 어정쩡한 태도가 참으로 걱정스럽다"며 "자유한국당은 지소미아 종료에는 반대하고, 합리적 방위비 협상을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에는 동의하지 않고 미국과 일본의 계산에 마치 동조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이는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서라면 국가의 이익은 아무래도 관계없다는 뜻인지?"를 물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거듭 "자유한국당은 최근 약 1~2년 사이 있었던 평창올림픽, 일본의 경제 침략, 지소미아 종료, 미국의 방위비 분담 압박 상황 등에 단 한 번이라도 국익을 위해 이런 사안들에 대해 목소리를 낸 적이 있는지 진지하게 묻는다"고 말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마치 '우리 정부가 한일 간의 경제 문제를 안보 문제로 확산시켰다', '지소미아 종료는 한미동맹을 해치는 자의적 결정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익에 반하는 역주행을 멈추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정말 한심한 궤변이 아닐 수 없다"며 "황교안 대표는 과연 대한민국의 정당대표인지, 아니면 대한해협 너머에 있는 정당대표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