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로고ⓒAFPBBNews

미국 '애플'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을 로비스트로 고용했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아이폰' 제품 등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피하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CNBC 방송은 14일(현지시간) 애플의 로비 활동 등록문서를 확인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제프리 밀러를 비롯해 트럼프 행정부와 관련이 있는 인사들이 애플의 로비스트로 고용됐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해당 문서에서 "기술제품서비스와 관련한 무역 사안"을 이유로이들을 로비스트로 고용한다고 밝혔지만, 밀러 등이 맡을 역할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진 않았다.

밀러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에서 재무 부위원장을 지냈으며 현재도 재선 캠프에서 자금조달 총책을 맡고 있다.

앞서 애플은 미중 양국이 무역협상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미 정부가 올 12월로 계획 중인 중국산 제품 수입관세 추가 부과에서 자사 제품을 제외해줄 것을 당국에 공식 요청했다.

애플은 이달 초엔 미 무역대표부(USTR)에 애플워치와 아이폰 부품 등에 대한 수입관세 면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애플은 제품 대부분을 중국에서 조립해왔지만, 최근 맥프로 신제품을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에서 만들겠다고 발표하면서 해당 공정에 들어가는 중국산 부품에 대한 수입관세를 일부 면제받는 데 성공했다.

현지 언론들은 애플이 USTR로부터 이 같은 관세 면제 혜택을 받은 배경엔 트럼프 대통령과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의 친분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애플의 관세 면제 요청에 거부 의사를 밝혔었지만, 지난달 쿡 CEO와 만난 뒤엔 "애플의 주장에 일리가 있다. 애플은 위대한 미국 기업이니까 도와줘야 한다"고 태도를 바꿨다.

밀러가 애플의 로비스트로 고용된 데 따른 보수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