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한기 합참의장과 미국 밀리 합참의장.(사진제공.합참)

(합참=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박한기 합참의장과 미국 밀리 합참의장은 서울에서 제44차 한미 군사위원회 회의를 지난 14일 실시하였다. 

이번 회의에 한측에서는 박한기 합참의장과 이성용 합참 전략기획본부장이 대표로 참석했고, 미측에서는 밀리 美 합참의장, 데이비슨 美 인도태평양사령관과 에이브람스 한미연합사령관이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합참의장은 최근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 안보 상황 평가를 보고 받았으며, 동맹의 연합방위태세 강화 방안과 미군 사령관의 지휘에서 한국군 사령관의 지휘로 전환되는 연합군사령부의 효율적인 전작권 전환에 대해 논의하였다.

양국 합참의장은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한미동맹의 힘과 신뢰를 보여주는 한미 군사위원회 회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밀리 의장은 미국의 확장억제를 포함한 한반도 방위공약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갈 것을 재확인하였으며, 한반도에 대한 어떠한 형태의 위협에 대해서도 미국의 모든 군사 능력을 사용하여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언급하였다.

한미 합참의장은 지역 안보와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다국적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국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한미 군사위원회 회의는 대한민국 방위를 위한 전략지시와 작전지침을 한미연합사령관에게 제공하고 양국간 동맹 군사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실시하는 연례 회의로 1978년 최초 개최된 이래 한‧미가 서울과 워싱턴을 오가며 주최하고 있다.

▲ 박한기 합참의장과 미국 밀리 합참의장.(사진제공.합참)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