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군청 전경(사진=성주군)

(성주=국제뉴스) 권상훈 기자 = 15일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가을철(9~11월) '쯔쯔가무시증' 발생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전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의해 발생하는 가을철 대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자료에 따르면 쯔쯔가무시증은 가을철(9월~11월)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작업 등의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복장을 착용하고 기피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고열, 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나 가피(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검은딱지)가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조기 치료를 받으면 완치할 수 있다.

진드기매개 감염병은 현재 예방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

야외 활동 시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기, 눕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작업 시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작업 및 야외활동 시 진드기 기피제를 용해야 한다.

야외 활동 후에는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샤워나 목욕하기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