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로 1조7700억의 경제효과

 

(전북=국제뉴스) 조판철 기자 = 전북이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지난달 문을 연 명신 전기자동차 등이 참여해 새만금‧군산 일대를 친환경자동차 선도 지역으로 성장시키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 김관영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군산)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낭보를 전하며 "일부 사업체의 위기가 전체의 위기가 되지 않도록 지역의 산‧학‧연이 참여해 기초부터 튼튼한 자생력을 갖춘 친환경자동차 생태계를 갖추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전북특구는 지난 달 10일 최종 심사대상으로 선정된 후, 10월 말 현장심사를 거쳐 12일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됐으며, LNG 상용차 주행과 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에 더해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사업이 추진된다.

규제자유특구는 규제자유특구법에 따라 지방의 신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의 예외를 두고, 예산‧세제 등에서는 지원을 하는 제도로 전북지역은 연초 1차 특구선정에 실패한 후 절치부심 끝에 일군 성과다.

한편, 세부사업 중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가 포함되기 까지 우여곡절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지난 10월 초 특구 협의대상 선정 발표 직전까지 정부는 전남특구 사업과 중복을 이유로 난색을 표해 향방을 알 수 없었다.

이에 국회 김관영 의원이 국정감사장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을 상대로 특구 지정 필요성과 세부사업들의 지역 간 차별성을 관철시킨 것이 주요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평가다.

이와 함께 지난 6일 61차 에너지위원회(산업부 소관)를 통해 선정된 새만금 에너지융복합단지도 규제특구와 함께 새만금을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견인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융복합단지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유관산업 집적으로 연 1조 3,886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효과와 3,791명 고용 및 100여개의 민관 기업들 유치가 예상된다.

김 의원은 "우선 당장 국회에서 한참 논의 중인 2020년도 예산 심사에서 규제특구와 융복합단지 조성 관련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특정기업의 경영상황변화가 전체 지역경제를 흔들지 않도록 자생력을 갖춘 지역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규제특구 소관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와 융복합단지 소관 부처인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하고 있으며, 김관영 의원이 20대 국회 후반기 해당 상임위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