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해양수산부는 "오는 8일까지 경남 창원에서 '제20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항만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동북아 항만국장회의는 한 · 중 · 일 항만당국 및 국책연구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공동연구과제의 추진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2000년 이후 매년 3국이 번갈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중국, 일본 대표와 각국 국책연구기관의 항만정책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총 28명이 참석한다. 이들은 '친환경 항만 조성방안'을 주제로 국제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각국의 항만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한 · 중 · 일 국책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항만 구축전략, 항만의 고품질 통합발전, 항만 항로 및 정박지 유지, 관리, 환경친화적 항만관리 지침서 작성 등 4개 연구과제의 진행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회의에서 항만·선박 분야의 미세먼지 저감 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 친환경 항만인프라 확충 등 현재 추진 중인 핵심 정책을 소개할 계획이다. 

김성범 항만국장은 "한 · 중 · 일은 세계 경제 규모의 23%, 컨테이너 물동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국제 물류의 핵심"이라며 "동북아 항만의 상생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