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덕영 박사가 지난 19일 경산시민과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건강강좌에서 강의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권상훈 기자)1

(경산=국제뉴스) 권상훈 기자 = 지난 19일 경산 성암초 시청각실에서 이덕영 박사(하양중앙내과 대표원장, 직전 자유한국당 경산시 당협위원장)의 경산시민·어르신을 위한 무료 건강강좌가 열렸다.

건강 강좌는 1부 '술이 부르는 각종 암·당뇨병·통풍·치매 예방', 2부 '환절기 건강관리 요령·심혈관 질환·성인 필수 예방접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강의에서 이덕영 박사는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에 관한 질병, 유방암, 대장암, 식도암 등의 발생 사유를 설명하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이 박사는 "음주 후 양치를 하지 않을 경우 입 속에 남아있는 알콜 성분으로 인해 식도암과 구강암, 인후두암이 염려된다"며 수면 전 반드시 양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박사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음주습관으로 ▲알콜 도수가 낮은 술 종류 선택 ▲식사 후 음주 ▲음주시 자주 물 섭취 ▲수면 전 양치질 ▲술자리에서의 금연 등을 당부했다.

이덕영 박사는 술을 지속적으로 마실 경우 비만, 알콜성 치매, 통풍 등으로 몸과 마음이 피폐해진다며 술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 이덕영 박사가 지난 19일 경산시민과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건강강좌에서 술로 인한 건강의 위험성 등에 대한 강의하고 있다(사진=권상훈 기자)

2부 '환절기 건강관리'에서 이덕영 박사는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감기·비염·천식·인플루엔자 등)과 피부질환(알레르기·대상포진·단순포진 등)의 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했다.

이외 이날 건강 특강을 듣기 위해 강의장을 찾은 어르신들을 위해 겨울철 대표 질환인 감기와 독감, 그리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낙상사고 예방 등의 강의로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을 기원했다.

이덕영 박사는 "음주로 인한 건강의 문제와 폐해들을 알리고, 겨울철 어르신들의 건강이 염려돼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건강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생활 속에서 모르고 지나쳤던 건강 문제들이 깔끔하게 정리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박사는 "추후 특강을 다시 열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겠다"고 말하며 이같이 덧붙였다.

[이덕영 박사]

- 의학박사, 내과 전문의

- 현) 대한의사협회 자문위원

- 현) 하양중앙내과 대표원장

- 전) 경북의대 외래교수

- 전) 자유한국당 경산시 당협위원장

▲ 어르신들의 낙상사고 예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이덕영 박사(사진=권상훈 기자)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