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J 덕자 (사진: 유튜브 덕자전성시대, 정배우 채널)

BJ 덕자가 유튜브 영상 업로드 중단 소식을 알리며 눈물을 쏟은 가운데 이를 두고 불공정계약 때문이라는 주장이 일고 있다.

덕자는 19일 유튜브 채널 '덕자 전성시대'를 통해 "좀 많은 문제가 생겨서 저 혼자 해결할 수 없어서,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어서 끝날 때까진 엄마랑 같이 살아야 할 것 같아요"라며 유튜브 중단 소식을 전했다.

2분 가량의 영상을 찍는 동안 덕자는 울먹이며 눈물을 참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덕자의 마지막 영상이 업로드 된 이후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BJ 턱형이 운영하는 소속사와의 불공정 계약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일었다.

이에 팩트 고발 영상을 주로 올리는 BJ 정배우도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다루며 "턱형의 계약 관련 문제는 몇 년 전부터 이어져 왔다"며 "만화가 서영관님 계약 사건부터 시작해서 유튜버 턱중님, 이환님, 최창훈님, 박종덕님 등 문제가 굉장히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부당한 계약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수익을 5대 5 이상 떼가는 너무 높은 배분율도 문제였고, 계약 기간이나 계약서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가 항상 많았다"고 말했다.

정배우는 "사실상 가장 큰 문제는 페북이나 유튜브 채널을 양도해야 되는 말도 안 되는 계약 내용이었다"며 "실제로 서영관 님도 페북 채널 계약 내용 때문에 이환도 유튜브 계정을 넘긴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서영관은 정배우와의 통화에서 "단면적으로만 보시는 분들은 계약하는 게 바보가 아니냐 이런식으로 많이 생각하시는데 그 당시 계약서를 보여준 건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턱형 이미지가 좋았고, 계약서는 글일 뿐, 형식적으로 하는 거다. 여기 있는 아티스트가 다 이 계약으로 하는데 우리가 특이하게 바꿔줄 수 없는 거 아니냐. 막 크기 시작하는 사람이고 아무것도 거기에 대해서 모르니까 멍청했던 것도 맞다. 순수했기 때문에 좀 더 파고들지 못해서 당했다"며 피해를 당한 사실을 언급해 충격을 안겼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