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발굴 등 사업 시행

(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 홍성군은 어르신 종합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여가생활 지원, 안전지원 사업을 본격 발굴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군은 어르신들의 여가시간 제공 및 자기계발을 위한 경로당 370개소를 대상으로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금년 8월 기준으로 1억 8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으며, 건강분야·전통문화 분야·교양분야 등으로 세분화해 건강 체조, 실버요가, 노래교실, 영화관람, 교양교육 등 33개 강좌를 운영 중에 있다.

프로그램 운영횟수만 3769회에 이르고 있으며, 작년 프로그램 이용 어르신 수만 7만20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또 작년 프로그램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97.2%가 만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군은 어르신들의 수요를 지속 파악해 내년 강좌를 증설해 나갈 계획이다.

또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실에 공기청정기 12개를 추가 지원해 어르신의 건강한 여가활동 지원에 나선다.

군은 이미 관내 경로당 370개소에 740대의 공기청정기 보급을 완료한 바 있다.

그 밖에 군은 내년부터 경로당 370개소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에 나선다.

어르신들의 일상 속에서 자주 발생하는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 및 심혈관계 질환 등 불의의 사고 발생 시 대응을 위한 실효성 있는 현장 매뉴얼을 마련할 계획이다.

군은 경로당 가스사용 시설 중 52개소에 금속배관 설치를 지원해 가스 안전사고 예방에도 나선다.

관내 370개소 경로당 중 318개소에는 이미 금속배관 설치를 완료한 상태다.

또 내년부터 노인시설 복지시설 운영자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노인인권 교육을 실시해 시설 어르신 인권 보호 및 학대 예방 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전필호 과장은 "어르신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 속 건강위험요인을 해소할 수 있는 맞춤형 어르신 케어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