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행정안전부는 "정용석 농협 부행장, 한영찬 신용보증본부 본부장 등과 오는 21일 서천군 한산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지역자산화 지원사업'에 따른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내 방치된 유휴공간을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에게 공간 매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지역자산화 지원사업'이 국내 첫 선을 보이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전체적인 사업 총괄을, 농협은 향후 4년 동안 이자부담 및 특별출연금 등 40억원을 부담하고 신용보증기금은 이를 보증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서천의 사회적기업 '자이엔트', 전주의 협동조합 '별의별', 거제의 예비 사회적기업 '공유를 위한 창조'를 선정하고, 건물 매입에 필요한 시설과 운전자금 보증, 대출(이자율 약 2.1~2.2%)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농협은행은 2020년부터 3년간 37억5천만원을 신용보증기금에 특별출연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이에 10배에 해당하는 375억원을 한도로 지역자산화 사업주체 당 최대 5억원 규모의 보증서를 제공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연간 약 125억원의 보증서 담보 저리 대출이 지역자산화를 위해 제공된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지역사회의 역량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지역자산화 사례를 발굴하고, 이와 관련된 선정 방식과 기준 등을 수립한다"며 "지역자산화 지원을 위한 공모는 2020년 초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