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영·김지수 의장, 민주주의 정신 계승·발전 위한 노력 의지 밝혀

부마민주항쟁 기념에 관한 조례안 동시 제정하기로 뜻 모아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마민주항쟁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조례가 부산과 경남에서 동시에 제정된다.

▲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오른쪽)과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왼쪽)이 16일 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 협력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공=부산시의회

부산시의회(의장 박인영)와 경남도의회(의장 김지수)는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인 16일, 민주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부마민주항쟁 기념에 관한 조례'를 동시에 제정하기로 뜻을 모으고, 경남도의회에서 만나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는 부마민주항쟁 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부산시장과 경남도지사의 책무, 기념식·희생자 추모사업 등 기념사업 지원, 기록물·자료의 수집과 정리, 재정지원과 관계기관과의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각 시·도의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안에 시행 될 예정이다.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은 "부마민주항쟁으로 구금되거나 피해를 본 사람은 정부 공식기록에만 1500명이 넘는데, 230여명만 피해자로 인정받았다. 부마민주항쟁 진상조사 기간이 올해 12월 24일로 종료되지만, 관련자들을 한분이라도 더 찾고, 하나라도 더 많은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조사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부산시의회에서는 조사기간 연장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부산시의회와 경남도의회는 더 많은 부마민주항쟁의 피해자들을 찾아 명예회복과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오른쪽)과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왼쪽)이 16일 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 협력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공=부산시의회

 

* [부마민주항쟁 기자회견문]

 

부마민주항쟁의 숭고한 정신을 간직하고 계신 부산시민 여러분, 경남도민 여러분 !

부마민주항쟁이 발생한지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올해에 680만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의 염원인 국가기념일로 지정 되었습니다.

부마민주항쟁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부산시민과 경남도민 모두가 일치단결하여 유신독재정권의 물리적 폭압에 맞서 항거한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입니다.

부마민주항쟁이 발생한 이후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으로 정신이 이어졌으며, 한국 현대사의 4대 민주항쟁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동안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지 못하다가 40년 만인 올해에 국가기념일 지정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부산시민 여러분, 경남도민여러분 !

이번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은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이 일치단결하여 이루어낸 성과이지만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도 산적해 있습니다.

그 간 부마민주항쟁의 진실을 규명하고자 적지 않은 노력을 해왔으나 아직은 미진합니다. 어떤 역사적 사건도 그 진실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기념과 계승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부마민주항쟁에 앞장서 싸우다가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피해보상 및 역사적 평가, 자료 발굴 등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이 2013년도에 제정 되어 시행이 되고 있지만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부산광역시의회와 경상남도의회가 앞장서 정부에 개정을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부산시와 경상남도가 조례를 제정하여 체계적으로 부마민주항쟁을 기념하고 희생자를 추모하며 민주항쟁의식을 전파하고 알리는 사업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민주주의의 혜택을 누리며 살 수 있는 것은 부마민주항쟁과 같은 정신이 우리의 피 속에 흐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노력 없이 공짜로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부산광역시의회와 경상남도의회는 부마민주항쟁 정신을 마음 속 깊이 새기고 부산시민, 경남도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는 노력을 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19. 10. 16.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박 인 영

경상남도의회 의장 김 지 수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