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16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 "국토부의 막가파식 강행을 중단해야"

▲ 

(제주=국제뉴스) 김승환 기자= 주민대책위를 포함,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제주 제2공항 일방강행을 중단시키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16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어떻게 되든 토건자본과 손잡고 밀어붙이기에 급급한 국토부 적폐관료들의 막가파식 행태를 막을 수 있는 건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밖에 없다"고 제2공항 일방강행 중단을 막아달라"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는 대규모 자본들의 투기대상이 되어 섬 곳곳이 멍들어 왔습니다. 3천만 평 가까운 땅이 골프장과 대규모 리조트 등으로 개발되고, 섬의 허파인 곶자왈까지 마구 파헤쳐지고 있고, 쓰레기는 쌓여가고 오수는 그냥 바다로 흘러들어가 있는 등 환경훼손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결국 이대로 가다가는 면 제주가 지닌 가치와 매력이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느냐 하는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상황이 심각한데 공항을 하나 더 짓겠다고 하고 있고 이는 맹목적인 개발주의에 제주도가 망가지는 것은 뻔 한 상황"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이제는 문재인 정부는 제주도민들과 함께 제주의 환경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을 진지하게 검토한 바탕 위에서 공항시설 확충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떠나서도 국토부가 추진해온 제2공항 건설계획은 지난 4년간 무수한 부실과 조작, 은폐 의혹이 확인되면서 이미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최소한의 검증조차도 거부한 채 주민을 내쫓고, 환경을 대규모로 파괴하고, 5조의 국민혈세를 낭비하는 제2공항 건설을 무작정 밀어붙이는 국토부의 작태를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은 이미 존립근거를 잃었는데도, 국토부는 제2공항 건설을 법적으로 확정하는 기본계획 고시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 이제는 기본계획 고시를 위해 거쳐야 하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과정에서 환경부마저도 깔아뭉개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최근에는 제2공항이 결국 공군기지로 이용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로 확인됐다"며 "이미 2017년 당시 공군참모총장이던 정경두 현 국방부 장관은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공군기지까지 지어진다면 평화의 섬 제주는 동북아의 화약고가 될 것이 자명하다"며 "제주도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을 즉각 철회시켜야 한다"고 국토부의 막가파식 강행을 중단시켜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가 결집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와 생태, 평화,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제주도를 아끼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함께 연대 아래와 같이 요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 국토부는 일방적인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강행을 중단 ▲환경부는 부실과 거짓으로 점철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원칙대로 철저하게 검토 ▲제주도의회가 추진하는 제2공항 도민공론화를 보장하고 결과 존중▲제주도 남부탐색구조부대(공군기지) 설치 계획을 백지화▲제주공항 활용방안 등 검토위에서 제기된 쟁점과 의혹에 대해 공신력 있는 검증을 실시하라!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청와대가 이러한 우리의 외침에 답할 때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