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설치 등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반대 등 합의점 도출 불투명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는 16일패스트트랙 지정된 선거제 개혁안과 사법개혁 법안을 논의하기 위해 2+2+2 협의체를 본격 가동했지만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여야는 지난 15일 각 당 원내대표와 의원 1명이 참석하는 2+2+2 협의체 구성에 합의하고 패스트트랙 법안에 처리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에 나섰지만 공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에 합의점 돌출에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여야가 공수처문제에 대해 첨예하게 이견을 보이고 있어 논의과정부터 신경전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여야의 신속한 합의 처리로 사법개혁법안을 오는 28일 이후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적극 논의하겠지만 공수처법안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과 처리 시기에 대해선 법사위 90일 간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이 조국 사태 물타기를 위해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하려 한다며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가 우선이라고 요구하며 자유한국당과 입장을 같이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