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자체, ASF 확진 및 바이러스 검출된 경기북부지역 총기 사용 허용 건의

(수원 = 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정부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겠다며 15일 시작한 야생 멧돼지 총기 포획 대책에 둘러싼 실효성 논란이 커지고 있다. ASF가 발생한 경기도 파주, 김포시 등 5개 시·군과 주변지역 5개 시·군 등 10개 시·군 지역에서는 총기 사용을 금지해서다.

▲ 멧돼지 관리지역.<제공=경기도청>

경기도와 경기지역 시·군들은 "가장 위험한 곳을 사실상 방치해놓고 엉뚱한 곳에서 멧돼지 잡기를 하는 격"이라며 전면적인 총기 포획을 허용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파주시·연천군, 강원도 철원군 지역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안에서 야생 멧돼지 포획에 나섰다.

이번 포획 작전은 48시간 동안 비무장지대 남방한계선(GOP)과 민통선 구간에 민·관·군 합동 포획팀 900여명을 투입했다.

포획 조치는 파주시와 연천군, 강원도 화천·인제·양구·고성·철원군 등 ASF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주둔 군 단장 지휘 하에 주요 거점 위주로 주·야간에 실시된다. 파주시 민통선 안에서는 총기도 사용된다.

의정부·남양주·가평·춘천·양구·인제·고성(경계지역)7개 시·군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야생 멧돼지 총기 포획에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포획 작전을 기점으로 정부의 ‘멧돼지 ASF 관리 강화방안’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불거졌다.

환경부가 마련한 관리방안은 ASF가 발생한 지역과 인근 지역(감염위험지역, 발생·완충지역)만 총기 사용을 금지하고, 나머지 모든 지역에서는 총기를 사용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총기 사용이 금지된 곳은 강화·김포·파주(민통선 제외)·연천·철원 5개 시·군과 맞닿아 있는 고양·양주·포천·동두천·화천 5개 시·군 등 모두 10개 시·군이다.

환경부는 이날 민통선 이남지역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연천군에 한해 이동 저지 방안이 마련된 이후에 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건부로 허용했지만, 철책 등이 설치될 때까지 총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환경부는 총상을 입은 야생 멧돼지가 피를 흘리거나 주변 지역으로 달아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를 퍼뜨릴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총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만, 포획 작전에 나선 시·군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경기북부지역 시·군 관계자들은 "바이러스가 확인됐고, 전파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맨 손으로 멧돼지를 잡고,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는 곳에서는 총을 쏴서 잡으라는 격"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전면적인 총기 사용을 허용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는 이날 총기 사용을 허용해달라는 일선 시·군의 의견을 모아 환경부에 전달했고, 강원지역 시·군도 같은 요구를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