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함정 단정 운용역량 경연대회 개최, 불법외국어선 대응역량 강화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흔들림 없는 해양영토 수호를 위해 해양경찰이 나섰다."

▲ 2018년 단정 운용 역량 경연대회 모습/제공=남해해경청

해양경찰청은 하반기 성어기 다가옴에 따라, 외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선제적으로 막기 위해 특별단속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16일부터 중국 타망(저인망) 어선의 조업이 시작됨에 따라, 우리 해역에서의 불법조업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하루 평균 370척의 중국 타망 어선이 우리 배타적경제수역 허가수역 안에서 조업을 한 것을 분석됐다.

외국어선의 불법조업 의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4일간에 걸쳐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역과 최근 조업어선이 증가하고 있는 군산·목포권 배타적경제수역에서 해군·어업관리단과 합동단속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단속에는 함선 28척과 항공기 3대를 투입해 입체적 해·공 합동작전으로 나포 8척, 퇴거 110척, 차단 170척 등 불법조업 의지를 막는 성과를 거뒀다.

오는 16일과 17일에는 부산 국립해양박물관과 영도 해상에서 5개 지방해양경찰청 단속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전술 공유와 단속역량을 강화하는 '경비함정 단정 운용역량 경연 대회'를 개최한다.

경연 대회에 이어 해양주권 수호를 위한 단체 연수회를 열어 최근 독도·대화퇴 등 주변해역에서의 해양주권 확보와 효율적인 불법외국어선 근절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로 했다.

또 다음 달 중에는 불법조업 근절을 위해 한·중 해양경찰 국장급 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하며, 한중잠정조치수역 내에서 공동경비 등 조업질서 확립을 위한 세부적 논의를 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우리 해역에서 외국어선의 조업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훈련과 불법 근절 방안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며 "해양주권을 지키고, 우리 어민의 피해 최소화에 해양경찰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 (쌍끌이저인망-외끌이저인망-저인망 어구)

 

* 성어기 : 계절적으로 물고기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

* 타망(저인망) : 자루그물을 배에 매달아 밑바닥까지 끌고 다니며, 물고기를 잡는 어법으로 어획강도가 높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