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학교협동조합 내실화 및 학생교육활동 정책개발 등 논의

▲ '제대로 교육' 연구모임

(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도의회 제대로교육 연구모임(대표 한옥동 의원)은 15일 천안오성고등학교에서 4차 간담회를 열고 충남의 미래교육 정책방향과 공교육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서는 사회적경제 학습‧체험공간인 '학교내 협동조합'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상황에서 학교협동조합과 학생 교육활동을 연계한 공교육 지원방향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천안오성고 조영종 교장(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은 기조강연에서 천안오성고 학교협동조합 '늘벗' 사례를 들며 "생활 속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교 구성원과 마을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민주적 사업체 성격의 학교협동조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구모임 대표 한옥동 의원은 "지역주민과 학생 등 구성원이 학교협동조합의 주체로 참여하고 마을과 학교가 결합된 마을교육공동체의 내실화에 힘쓰겠다"며 "학생의 사회 참여와 협업 기회를 제공해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남도의회는 연구모임은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민주시민 경제교육이 학교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학교협동조합 관련 의제·정책 발굴 등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한옥동 의원 제안으로 조직된 '제대로 교육 연구모임'은 한 의원을 비롯해 김석곤·김은나 의원 등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 3명과 교육분야 전문가 11명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