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절개로 회복 기간 단축한다"

▲ 온종합병원 신경외과 김종열 척추센터장

'최소침습 척추수술'이란 0.5~3cm 이내의 크기의 최소한의 절개로 뼈와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시키고, 첨단 미세현미경이나 내시경을 활용해 신경을 압박하는 뼈나 인대 조직 등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이다.

과거에는 개방형 척추수술이 최선의 수술법이었다. 하지만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 척추수술이 현재 수술 경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 과거에는 반드시 개방해 시행해야 했던 척추의 유합술이나 나사못 고정술도 최근에는 최소 침습 방법을 이용해 시행되고 있다.

기존 척추수술은 수술 부위를 광범위하게 절개해 병소 주변 정상 조직이나 근육을 손상시키는 것이 단점이었다. 이러한 주변 조직 손상은 수술 후 다른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시행이 불가하며 오랜 회복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도 문제였다.

기존 수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절개로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수술법이 바로 최소 침습 척추수술이다.

최소 침습 척추수술은 절개 범위가 작고 수술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부담감도 적다. 또 주변 정상적인 허리 조직을 거의 건드리지 않고 보존하기 때문에 수술의 부작용과 합병증이 적으며, 기존의 수술법보다 허리 근육 위축이 적어 회복과 재활에 유리해 빠른 시간 내에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최소 침습 척추수술의 장점으로는 첫 번째, 근육 절개가 없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둘째, 입원 기간이 짧아서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는 점이 있다.

셋째, 환부 가까이에 내시경을 두고 확대된 영상을 보면서 수술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손상이 적고 넷째, 출혈이 매우 적기 때문에 수혈이 거의 필요하지 않아서 당뇨병, 고혈압, 고령 환자도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척추질환에 적용이 가능한 술법이라는 점이다.

최소 침습 척추수술이 가능한 대상으로는 각종 비수술 치료에도 효과가 적은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 불안전증, 척추측만증, 척추후만증과 같은 질환이 있다.

통증이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디스크 탈출증 환자와 근력저하가 동반된 디스크 탈출증 환자도 수술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온종합병원 신경외과 김종열 척추센터장은 "최소 침습 척추수술은 환자의 통증 감소와 기능 회복이라는 척추 수술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절개 및 정상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 척추 질환으로 고통받는 많은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가장 최신의 척추 치료방법"이라고 말했다. 

 

* [도움말: 온종합병원 신경외과 김종열 척추센터장]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