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AFPBBNews

(일본=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8일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를 복원하는 책임은 한국에 있다고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NHK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상원) 본회의 여야 대표질문에 출석, 한일관계에 대한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자민당 참의원 간사장의 질문에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인 만큼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일, 한미일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그러나) 한일청구권협정 위반 상태를 방치하는 등 신뢰 관계를 해치는 행위도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한국에 대해 먼저 국제법에 따라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는 계기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임시국회 개의일인 지난 4일 국회 연설을 통해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라면서 "국제법에 따라 나라와 나라 간의 약속을 준수하라고 요구하고 싶단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이 먼저 나라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아베 총리의 이날 발언은 자국 기업들을 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는 작년 10월 이후 일본제철미쓰비시(三菱)중공업후지코시(不二越) 등 자국 기업들을 한국 대법원으로부터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을 명령하는 판결을 받자, "징용 관련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결을 통해 이미 해결됐다"며 반발해왔다.

특히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해당 판결이 "국제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한국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해오던 중 올 7월부터 그 보복 차원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날 아베 총리에게 한일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진 세코 간사장이 바로 지난 7~8월 경제산업상으로 재임하면서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주도한 인물이다.

세코 간사장은 이날 질문 과정에서도 "한국은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 문제 등에서 나라와 나라 간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무기로 전용될 우려가 있는 물질에 대한 관리체제도 불충분한 점이 있다"며 일본 정부의 조치를 정당화하는 발언을 했다.

이밖에 아베 총리는 이날 국회 답변에서 북한의 지난 2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 도발과 관련, "(일본) 정부는 (대북) 정보수집, 경계감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어떤 사태가 벌어져도 국민 생명과 평화로운 삶을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대북 외교에서 일본만 소외되고 있다'는 야당 의원의 지적엔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단성 있게 행동해가겠다"며 특히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선 일본이 주체적으로 임하는 게 필요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하겠다는 결의"라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