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BBNews

(미국=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미군 철수를 결정한 뒤 터키가 '금지된 행위'로 간주되는 조치를 취할 경우 터키 경제를 완전히 파괴하고 말살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앞서 강력하게 거듭 밝힌 바와 같이 만약 터키가 나의 위대하고 비길 데 없는 지혜로 '금지 행위'로 간주될 조치를 하나라도 취할 경우 터키 경제를 완전히 파괴하고 괴멸시킬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앞서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미군 작전을 중단과 미군의 철수 계획을 재확인하면서도 "우리는 언제든 미군 철수 결정을 되돌려 날려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시리아에서의 철수 이후 터키가 시리아 내 쿠르드족에 대한 공격을 재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전날 백악관은 터키의 시리아 북부 침공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도 "미군은 어떤 작전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개입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었다. 또한 침공의 영향권 내에 있는 미군도 철수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터키의 시리아 침공을 사실상 묵인하는 것이라는 국내외의 우려와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실제로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미군 철수 발표 직후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테러리스트들을 국경지역에서 축출함으로써 우리나라(터키)의 존립과 안보를 보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혀 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 인민수비대(YPG)에 대한 군사작전 개시가 결정됐음을 알렸다.

그의 철군 선언이 오랫동안 미국과 동맹을 맺어온 쿠르드족 주도 세력에 대한 터키군의 공격 의 길을 열어줄 수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며 미국 국회의원들이 초당파적으로 신속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인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시리아에서의 미군 철수 결정을 "쿠르드족을 버리면서 미국의 명예에 오점을 남길 수 있는 재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계획(미군 철수)이 진행될 경우 상원에서 결정의 번복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플로랑스 파를리 프랑스 국방장관은 시리아에서의 미군 철수가 이슬람국가(IS)를 강화시킬 수 있다며 미국의 시리아 북부 철수와 터키군의 공격 가능성을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장관도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미군이 철수할 경우 터키군의 공격 길이 열리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