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남쪽 확산 막는게 최우선…가축전염병 대응체계 획기적 강화

▲ 국제뉴스/DB

(서울=국제뉴스) 이정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태풍 '미탁'으로 피해를 본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서둘러 정부 지원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태풍 피해가 심각하다. 인명피해가 컸고, 이재민도 적지 않다. 사망자와 유가족,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 가족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신속한 복구와 구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공공시설뿐 아니라 사유시설의 응급복구에도 행정력을 충분히 지원하고, 이재민들의 긴급구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태와 관련, "정부는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현장의 노고가 크다"며 "방역 담당자들과 관계 공무원들의 밤낮 없는 수고에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살처분, 이동제한 등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고통을 감내하고 계신 축산 농가 여러분들께도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우선 과제는 다른 지역, 특히 남쪽으로 확산을 막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는 강화, 김포, 파주, 연천 등 발생 지역에서 사육하는 모든 돼지를 예방적 살처분을 넘어 전량 수매 비축하는 등 전에 없던 과감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