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조 바이든 전부통령에 대한 수사를 요구한 것은 대통령 선서를 위반한 것이라고 미국 하원 정보위 위원장이 비판했다고 CNBC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하원 정보위장 “대통령 선서 위반” : 애덤 시프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민주당. 캘리포니아)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바이든 부통령에 대한 수사를 의뢰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대통령 선서 위반”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선서는 '나는 미합중국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나의 능력의 최선을 다하여 미국 헌법을 보전하고 수호할 것을 엄숙히 선서한다'고 돼 있다. 

시프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미국 헌법을 보전하고 수호할 것을 다짐한 대통령 선서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한 것.

시프 위원장은 “대통령 선거의 라이벌을 꺽기 위해 외국 정부의 개입을 불러오는 활동은 헌법을 수호키로 한 대통령 선서에 위반될 뿐만 아니라 미국의 선거 시스템은 물론 미국의 안보를 무너트리고 정치 체계를 뒤흔드는 국기 위반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원 정보위 위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펠로시 하원의장 “대선 승리 위해 국가 안보 저당잡혔다” : 트럼프 탄핵을 추진하고 있는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담긴 기사를 첨부해 “자신의 대선 승리를 위해 국가의 안보를 저당 잡힌 꼴”이라는 트윗을 날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향해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우스론에서 전용기 탑승 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자들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질문이 나오자 돌연 중국을 향해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바이든들(바이든 전 부통령과 차남 헌터 바이든)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일만큼이나 나쁘다"고 했다.

그는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조사를 요구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러지 않았다. 하지만 조사 요구는 확실히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라고 발언,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조사 요청에 나설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 "외국에 미국 대선 개입하라고 부추기는 꼴" : 트럼프 대통령은 또 "바이든은 침몰하고 있다. 그가 중국과 우크라이나에 사기를 친 것처럼 그들에게 사기를 당한 나라가 아주 많다"고 했다. 이어 "아마도 그래서 중국이 미국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담합을 했을 수도 있다"고도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민주당이 탄핵을 추진하자 외국 정부에 2020년 미국 대선에 마음껏 개입하라고 한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서방의 유력 언론들은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