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세인트클리닉 김성수 원장

(서울=국제뉴스) 김민재 기자 = 사춘기의 꽃이라고 불리던 여드름은 더 이상 청소년기에만 나타나는 전유물이 아니다. 특히 요즘같이 일교차가 심한 가을 환절기에 성인여드름으로 피부과에 내원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성인여드름과 청소년여드름은 명백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케어해서는 안 된다. 

성인 여드름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청소년 여드름과 달리 식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등 원인이 다양하다. 성인 여드름이 발생하였을 경우 생활습관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막연하게 본인이 여드름성 피부라 인식하고 피지 조절에만 집중하여 필링 성분이 함유된 여드름용 화장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강한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세안제로 너무 잦은 세안을 하게 되면 민감성 피부로 진행되기도 한다. 단순 피부의 통증 및 염증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기피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성인여드름은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적합한 관리 및 치료가 필수다.

여드름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의정부여드름 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의정부피부과, 세인트클리닉 (김성수원장)은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아주 다양하고 한 가지 특정 원인으로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는데,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원인은 피부의 피지가 올바르게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이 막혀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피부의 각질층이 점점 더 두꺼워짐에 따라 모공이 막히게 되면서 피부에 산소 공급과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한다.  올바르지 못한 피부관리로 더 심각한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 등 경험 많은 의료진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라고 전했다.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모공 속에서 굳어지면서 통증 및 염증이 발생하는 여드름은 피부 표면이 빨갛게 올라오며 다양한 형태의 흉터를 남기게 될 가능성이 크다. 성인여드름으로 피부과에 내원하는 경우 염증 완화를 위해 대다수의 환자들이 스테로이드제 및 피지선의 활동 저하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게 된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지속적인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렵다.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 기기로 꼽히는 '카프리 레이저'는 피지선에 열 손상을 발생시켜 피지 분비를 줄이고 근본적인 여드름 원인 제거에 효과적인 시술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정상 피부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집중적으로 피지선을 공략 및 1450nm 파장대 활용으로 유수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카프리레이저의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여드름 치료에 최적화된 1450nm 파장은 피부 손상 없이 피지선만을 타깃으로 하여 피지선을 파괴하고, 400nm 파장은 일명 '블루 라이트'로, 살균 작용과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동시에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잔주름 개선과 피부 탄력 증진 등의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술시 거의 통증이 없어 마취가 필요 없으며, 시술은 좁쌀, 화농성, 난치성 등 다양한 여드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모두 가능하고 여드름 외에도 색소침착과 같은 복합적인 개선을 원하는 이들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여드름 치료는 사람마다 정도와 범위, 피부 타입 등 개인차가 크고 이에 시술을 요하는 방법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분석하고 피부 증상, 원인 등을 고려하여 개선률은 높이고 치료 횟수나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