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반 동안 매립장 없어 이적 못했다는 익산시 주장 거짓

 

(익산=국제뉴스) 홍문수 기자 = '거짓말로 낭산 주민들을 속여 온 환경부와 익산시는 즉각 사과하라'

환경부와 익산시가 지난 3년 반 동안 낭산 폐석산에 매립된 1급 발암물질이 함유된 불법폐기물을 받아줄 매립장이 없어 이적을 못했다고 했으나 이 같은 해명은 모두 거짓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낭산 폐석산 지정폐기물 불법매립사태 해결을 위해 결성된 '낭산주민대책위원회'는 200여명의 주민들과 함께 19일 오전 익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지난 17일 한국산업폐기물매립협회에서 내년까지 낭산폐석산폐기물 16만5천톤을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며 "낭산폐석산 불법폐기물을 받아줄 매립장이 없어 이적처리를 못했다는 환경부와 익산시의 낯 뜨거운 거짓말을 당장 집어치워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그동안 폐기물을 수용할 매립장이 없다면서 어떻게 대통령이 지시한 55만톤의 불법 폐기물을 처리했느냐"고 반문하며, "낭산 주민들을 속여 온 익산시와 환경부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에둘러 꼬집었다.

또한 지난해 4월 익산시와 전북도 그리고 환경부는 낭산주민들과 민관협약을 체결하며 올해까지 15만톤을 제거하고, 2022년까지 폐기물 150만톤 전량을 제거하기로 약속했으나, 지금까지 2천9백여톤(0.19%)에 그쳐 이 같은 속도라면 400년은 족히 걸린다고 주장했다.

특히 "낭산폐석산 지정폐기물 불법매립 사건이 발생한 지 3년이 지났으나 환경부와 익산시는 발뺌과 책임회피에 몰두하고, 폐기물업자들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사이 수 십 차례 침출수 유출사고가 발생해 하천과 농경지 오염은 물론이고 악취와 비산먼지로 주민들 건강과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거기다 익산시와 환경부가 낭산폐석산 불법매립과 관련된 전국의 45개 폐기물업자 중, 31개 업체가 포함된 18개 지자체에게, 그것도 5만톤 분량에 대해서만 예산을 편성토록 하겠다고 한 것은 황당하기 그지없다는 주장을 폈다.

말하자면 민관협약에서 합의한 15만톤은 어디가고 갑자기 5만톤 운운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로, 이미 합의한 15만톤에 대해 환경부 주관으로 행정대집행을 단행하라는 것이다.

아울러 "호남의 관문이자 곡창지대인 백제왕도 익산이 오늘날 폐기물과 악취 그리고 미세먼지로 뒤덮여가고 있는데 사람이 살 수 있게 해줘야 인구유출도 막을 수 있다"며 "익산 정치권도 관심을 갖고 해결에 발 벗고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환경부와 익산시의 통렬한 반성과 태도 전환을 촉구하며 향후 낭산폐석산 불법매립 폐기물 전량제거와 행정대집행 관철을 위해 강력히 투쟁해 나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