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 준칙 개정 문제 박상기 장관의 지시로 만들어져있었고 법무부 차원 의견 수렴 과정

▲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가 17일 오후 취임 인사차 예방한 조국 법무부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은 17일 가족 수사의 상황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조국 장관은 이날 취임 인사차 국회 방문에서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 유성엽 의원과 만나 주요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국 장관은 유성엽 대표의 자녀 소환조사, 5촌 코카 구속영장을 언급에 대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관련 가족 수사의 상황에 대해 일체 언급한 자체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어떤 답을 드리지는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여러 번 걸쳐 공개 발언도 했지만 제 가족 관련해서는 수사 지휘를 하고 있지 않는 게 당연하고 보고 자체를 받고 있지도 않다. 또 언론에 나오는 여러 보도가 있지만 그 진위 여부는 결국에 형사 절차로 밝혀지는 것이지 그것에 대해 제가 이렇다 저렇다 무슨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여러 가지 다르게 받아들이실 것 같다며 유 대표의 우려, 충분히 제가 이해하고 책임이 있지만 수사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자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답했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 제외 수사팀 구성과 공보 준칙 개정문제 지적에 대해서도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첫번째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발언한 것은 김 차관도 언론에 밝혔던 것인데 박상기 장관이 제가 부임하기 전인 이임식 날에, 박상기 장관 시절 논의된 이야기를 사적으로 나눈 것 같다. 저도 보도를 보고 알았고 그 다음날 출근하며 발언을 조심하라고 한 바 있다"고 밝혔다.

조국 장관은 "공보 준칙 같은 경우도 마치 제가 그걸 만든 것처럼 되어있지만 전혀 아니고 박상기 장관의 지시로 만든 거다. 제가 부임하기 전 그 내용 자체가 박상기 장관의 지시로 만들어져있었고 그것이 최종본이 아니며 법무부 차원에서 안을 만들고 지금 의견 수렴 과정에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국 장관은 유성엽 대표의 '민주당과 조장관을 위해서도 가족과 친척, 지인들을 위해서도 내려놓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직언에 대해 "무겁게 받아들이고 생각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