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엄중 경고 후에도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 여전

▲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홈페이지에 '동해'가 아닌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도가 게재돼 있다. (사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홈페이지)

(서울=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는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된 지도를 사용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 3곳의 안내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된 바 있으며, 국내 굴지의 기업체 또한 무분별한 일본해 표기 지도 사용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홈페이지에서 '찾아오시는 길' 구글 지도를 축소해 보면 대한민국 전도와 함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되었으며, '독도(Dokdo)'는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홈페이지에 '독도'가 아닌 '리앙쿠르 암초'라고 표기된 지도가 게재돼 있다(사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홈페이지)

이 처럼 대통령 직속 국가기관인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의 홈페이지에서조차 국민 정서에 역행하는 지도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일종의 '관리 소홀'이자 '역사인식'이 잘못됐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에 대해 엄중 경고한 상황에 지도 서비스에 대한 점검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민주평통 관계자는 "구글 서비스를 갖다 사용했다"며 "확인하고 빠른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하는 것은 구글이 우리나라 서비스에선 동해와 독도를 제대로 표기하고 있지만 구글 본사 지도 서비스에 여전히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로 잘못 표기하고 있는 것을 검토 없이 그대로 가져다 쓰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