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삶을 노래한 말러 ‘교향곡 제4번’

▲ 소프라노 홍주영(사진제공=대구시향)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20세기 초, 후기 낭만주의에서 근대음악의 시대로 이끌었던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중 가장 밝은 곡으로 평가받는 ‘교향곡 제4번’이 대구시립교향악단 <제459회 정기연주회>에서 연주된다.

20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리는 이날 무대는 줄리안 코바체프 상임지휘자가 지휘봉을 잡는다.

말러의 '교향곡 제4번'은 그가 남긴 교향곡 중에서 가장 간결하고 아름다운 곡이다. 즐겁고 단정한 분위기는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교향곡을 연상케 하며, 구성적으로도 고전적인 4악장이다.

여기에 말러의 교향곡은 가곡적인 영감에서 출발하였다는 말을 증명하듯 마지막 악장에는 소프라노 독창이 등장한다. 이 독창부는 아름다운 음색과 깊은 성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소프라노 홍주영이 맡는다.

이 곡을 함께할 소프라노 홍주영은 아름다운 음색과 성량, 진실한 음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와 이탈리아 브레샤 국립음악원을 졸업했으며 KBS콩쿠르 1위, 비냐스 국제 콩쿠르 2위, 베르디 국제 콩쿠르 3위 등을 차지하였다.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대구시향, 인천시향, 마카오필하모닉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한 그녀는 한‧일 수교 50주년 기념 서울시향‧도쿄필하모닉 합동 콘서트, 국립합창단 베르디 ‘레퀴엠’, 2018 교향악축제(광주시향) 등에서 솔리스트로 활약했다. 또 국내외 유명 극장에서 최고의 찬사 속에 오페라 '라 보엠', '라 트라비아타', '피가로의 결혼' 등의 주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향 줄리안 코바체프 상임지휘자는 "슈베르트와 말러 모두 교향곡과 가곡은 분리할 수 없다는 동일한 창작세계를 가지고 있었다. 극적인 면을 강조하기보다 서정성을 존중하며 빈틈없는 구성의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한 두 거장의 작품에서 클래식 음악의 영롱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