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제주민회 창립총회가 7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읍면동 자치를 통해 새로운 제주 모색에 나선다고 선언할 예정이다.

제주민회는 8개월여의 준비를 마무리하고 공식 출범을 선언한다는 것.

현재 제1기 제주민회 위원은 총 76명이고 7개 지역위원회 창설이 예정됐다.

제주민회는 “제주가 지난 2006년 고도의 자치를 주창하며 특별자치도로 탈바꿈했으나 제주도정은 시•군 폐지로 인한 기초단체 권한을 흡수하며 거대 공룡으로 변하고 있다”며 “주민자치는 오히려 퇴보했다”고 주장했다.

제주민회는 이에 “읍면동 자치를 통해 주권재민과 자기결정권을 확립해 나가고 주민 스스로 규범과 제도를 만들고 그 제도와 규범에 따라 공동체가 운영되는 마을을 만들려고 한다”며 “중앙정부는 물론 제주도정에 집중된 권력과 부를 주민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려 한다”고 창립쥐지를 밝혔다.

[전문] 제주민회 창립선언문

제주민회가 8개월여의 준비를 마무리하고 공식 출범을 선언합니다.
제주민회는 2018년 12월 마을공화국 제주특별위원회에서 제주민회 추진 결정 이후 설명회를 거쳐 이제 제1기 민회위원 구성을 완료하고 오늘 그 결과를 도민에게 보고합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입니다.
백 년 전 우리 선조들은 모두가 지배로부터의 자유를 누리는 나라, 민주공화국 실현을 위해 3·1 운동을 벌였습니다. 3·1 정신은 4·19 혁명과 5·18 광주 민주항쟁, 87년 6월항쟁을 거쳐 2016년 1천만 촛불 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민주공화국의 실현은 아직 멀기만 합니다.

제주는 지난 2006년 고도의 자치를 주창하며 특별자치도로 탈바꿈했습니다.

국방과 외교를 제외한 분야에서 지방행정자치와 교육자치, 그리고 주민자치를 기치로 내걸었습니다. 이를 위해 제주도민들은 시•군 폐지를 받아들였고 풀뿌리 자치의 상징인 기초의회도 양보했습니다. 이 일환으로 5천여 건의 중앙 사무가 제주로 이양됐고, 교육분야에서도 적잖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자치는 요원하기만 합니다. 중앙정부는 블랙홀처럼 모든 권력을 빨아 들여 막강한 권력을 행사합니다. 제주도정은 기존 광역자치단체의 권한에다 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중앙이양사무 5천여 건, 그리고 시•군 폐지로 인한 기초단체 권한을 흡수하면서 거대 공룡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는 오히려 퇴보했습니다.

이에 제주민회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간절히 원하며 독립운동을 했던 선조들의 열망과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취지를 온전히 받아 안아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자치 시대를 열어가려 합니다.

읍면동 자치를 통해 주권재민과 자기결정권을 확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주민 스스로 규범과 제도를 만들고, 그 제도와 규범에 따라 공동체가 운영되는 마을을 만들려고 합니다. 중앙은 물론 제주도정에 집중된 권력과 부를 주민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려 합니다. 이로 인해 주민 어느 누구도 그 누구의 부림을 받지 않는 주권자로서 존엄을 지켜 나가고자 합니다.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