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1865억, 균특회계 3648억 반영
원희룡 지사 관계자 면담 설득한 결과...국비 감소 예상 연초부터 전 행정력 집중한 결과
道, 정부예산 삭감되지 않도록 대국회 절충 강화...미반영 사업 지역 국회의원, 명예도민 국회의원들 협조 추가 확보 최선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내년 제주특별자치도의 정부예산안은 1조3235억 원이다. 내년부터 제주로 이양되는 1466억 원 규모의 균특(국비) 사업비를 포함할 경우 총 1조4701억 원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올해대비 8.3%가 증가한 국비를 확보했다는 것.

지방이양사업비 1466억 원은 지방소비세로 100% 보전된다.

3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번 예산안에는 그동안 국비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현안사업이 상당수 반영됐다고 밝혔다.

제주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증설 부분 9만 톤에 대한 국비 954억 원만 일부 지원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견됐다.

그러나 원희룡 지사가 나서 예타 면제사업 선정 취지에 맞게 국가 차원의 특별한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며 관계자를 면담하고 설득한 결과 기재부 최종심사에서 총사업비의 50%에 해당하는 1865억 원이 책정돼 지방 재정부담을 덜게 됐다는 것.

국비확보가 전년 국비 증가율 6.7%보다 1.6% 높은 증가율로 당초 제주도는 1천억  원이 넘는 균특회계사업이 지방 이양됨에 따라 국비규모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연초부터 전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道는 분석했다.

또한 신촌~회촌 구국대도 건설사업,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 제주시 서부지역 복합체육관 건립사업 등에 국비가 신규 배정되는 등 그동안 반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지역현안 사업이 상당수 반영됐다.

그리고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이하 균특회계)에 대한 확보 노력도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국비 지원이 매년 감소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던 균특회계 제주계정 예산에 대해 지방이양사업비 1466억 원을 포함해 총 3648억 원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전년도 3251억 원보다 12.2% 증액된 규모다.

이와 함께 道는 향후 국회심의과정에서 정부예산으로 확정된 사업들이 삭감되지 않도록 대국회 절충을 강화하고 미반영된 사업은 현역 지역 국회의원, 명예도민 국회의원들과 적극 협조해 최대한 추가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현민 기획조정실장은 “정부의 복지 예산증가 및 균특회계 지방이양으로 그 어느 해보다도 국비확보가 녹록치 않은 상황이었으나 적극적인 절충을 해왔다”며 “9월 이후 시작되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추가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