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제뉴스) 충주 에코폴리스를 포함한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우여곡절 끝에 닻을 올리게 됐다.

 오송 KTX역세권 주민들의 반발로 막판 진통을 겪었던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이 해당지역을 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윤진식 국회의원(새누리, 충주)은 24일 “정부가 오는 25일 열리는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충북도가 수정 신청한 경제자유구역 일부 변경안을 동해안(강원) 지역과 함께 상정돼 통과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충북도는 오송역세권을 제척하는 대신 오송 단지 일부지역을 대체하는 변경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선정’과 ‘지정’이라는 2단계로 추진된다. 이번 선정 후에는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공식 지정될 예정이다.

 윤 의원은 “충북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후보지 선정마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중앙부처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해서 극적으로 선정절차를 밟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충주는 물론 충북도민의 희망이며, 외국인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의원은 그동안 충주 지역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2008년, 2010년)으로 제시한 뒤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 신청권자인 충북도를 설득하고 관계부처와도 꾸준한 협의를 벌여왔다.

 이에 따라 충북경제자유구역 변경안에 포함된 충주 에코폴리스 전략산업은 당초 물류, 관광, 신재생에너지 중심에서 자동차전장부품산업과 바이오 휴양산업으로 바뀌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