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분야별 전문가, 일반시민 등 12명으로 구성, 시민토론 의제 선정 논의 -

(대전=국제뉴스) 이규성 기자 = 21일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2019 대전시소 토론의제선정단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개최했다.

▲ 21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2019 대전시소 토론의제선정단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개최했다.(사진제공=대전시)

이날 회의는 위촉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대전시소 소개, 토론의제 선정 절차 및 기준 교육, 토론의제 논의 등이 진행됐다.

토론의제선정단은 자치공동체, 청년, 경제과학, 복지, 문화예술, 도시주택, 교통건설, 환경 등 실·국·본부 추천에 의해 분야별 전문가와 일반시민 12명으로 구성됐다.

선정단은 시범운영 기간인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대전시소에 올라온 제안을 검토하고 발전시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대전시소의 '시민제안'을 통해 제안된 정책은 시민 30명 이상이 공감하면 실무부서가 정책 가능성을 검토하고 10일 안에 채택 여부를 공개한다.

이 제안이 30일 동안 300명의 공감을 얻으면 '시민토론' 후보가 된다.

지금까지 공감수 300명이 넘은 제안은 호수공원시민희망 제안(공감 409), 지족터널 필요성 제안(공감 315) 등 두 건이며, 공감 300미만 제안들도 적합성을 따져 시민토론 추가 발굴 의제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토론의제선정단'이 300건이 넘은 제안을 중심으로 토론이 필요한 정책을 선별하려 했으나 토론 의제로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전시 관계자는 토론의제선정단에 대해 "공무원이나 내부 구성원이 아닌 순수시민들로 전문가와 일반시민으로 구성했다"며 "제안을 시민토론 의제화하고, 시민토론 방식을 결정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시소는 지난 5월부터 시범운영해 정책 제안 토론장 개설 등 시스템 보완 작업을 거쳐 내년 1월에 시민들이 정책 제안과 결정, 시행에 참여하는 시스템으로 정식 오픈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