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주), 전북도, 전주시 투자협약 체결, 하림 그룹의 지역 투자 계획 격려 및 가공 공장 시찰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전주시, 효성첨단소재와의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조현준 효성 회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전북사진기자단)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개최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 에 참석, 효성-전라북도-전주시간 투자협약 체결을 축하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효성첨단소재(주)는 수소차 보급 확대 등 국내외 탄소섬유 수요증가에 따라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現 2000톤에서 오는 2028년 2만4000톤으로 확대 해 세계 3위의 탄소섬유 생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 아래 투자계획을 확정·발표했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 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재 1개 라인에서 10개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번 투자협약식을 통해 전북도와 전주시는 증설투자에 따른 보조금 지원, 인허가 신속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정했다.

효성은 민·관·군 협력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지난 2011년 탄소섬유 국산화에 성공하고, 지난 2013년부터 양산을 개시했다.

또한 국내기업 최초 개발이자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 개발이다. 미국, 일본 등 선도기업에 비해 40년 이상 늦게 양산을 시작한 후발기업이나, 지속적인 투자확대와 연구개발을 통해 탄소섬유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효성과 전라북도, 전주시의 투자협약 체결을 축하하며, 미래 산업의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 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정부가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대책' 에 따라 탄소섬유 등 100여개 핵심품목 국산화 기술개발을 위해 매년 1조원 이상을 집중 지원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우주․로봇 등 미래 첨단산업분야에 적용되는 고강도, 고탄성 탄소섬유 개발을 지원하고, 수요-공급기업간 협력모델을 구축 해 국내 탄소섬유의 성장 생태계를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투자협약식 행사에는 탄소섬유 관련 기업 대표, 주요 대학 탄소공학과 및 신소재학과 학부․대학원생, 경제부총리, 산업·과기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전북 도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행사는 효성의 투자계획 발표와 투자협약식, 탄소섬유 공급기업과 수요기업간 MOU 체결 순서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수요-공급기업 협력형 모델' 로써 탄소섬유 공급기업(효성첨단소재)과 수요기업들은 수소차 저장용기, 항공기 부품, 로봇용 탄소섬유 등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해 협력하고, 산업부는 기술개발 지원 등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원하기로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전주시, 효성첨단소재와의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마친 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손을 잡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전북사진기자단)

한편, 투자협약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효성첨단소재 공장증설 현장과 현재 가동 중인 1라인 생산공장을 방문, 임직원을 격려하고, 탄소섬유 생산 공정 및 탄소섬유를 이용한 수소 저장용기 생산과정 등을 시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축산업 발전과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하림 익산공장에 방문 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투자 활성화를 당부했다.

전북 익산에 위치한 ㈜하림 본사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하림그룹 관계자로부터 하림의 전북지역 투자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하림은 전북 도민들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향토기업으로서농식품산업을 지역발전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전북 지역에 ‘오는 2024년까지 8800억원을 투자 해 일자리 2000명을 창출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하림은 대부분의 대기업 본사가 수도권에 있는 것과 달리 그간 발전의 토대가 된 익산에 본사를 두고 성장의 과실을 지역과 함께 나누는 지역·기업 상생협력의 모범 사례” 라고 격려하며 앞으로도 지역, 지역 주민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를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하림 투자 계획 보고가 끝난 후 닭고기 가공공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식품가공 공정을 시찰한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해 힘써 준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취임 이후, 처음 식품산업 현장을 찾은 문 대통령은 `식품산업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식품산업의 혁신이 우리 농축산업 혁신을 견인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한편, "정부도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산업 육성 대책을 마련하고, 식품의 원료가 되는 농축산물이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관리와 가축방역에도 힘쓰겠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