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회계연도 결산서의 핵심내용을 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작성

▲ 사진제공=서구청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 서구(류한국 구청장)는 2018회계연도 주민용 결산보고서인 '한눈에 쏙 들어오는 서구 살림살이'를 제작하여 구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구청 및 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과 다중집합장소에 배부한다고 20일 밝혔다.

주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결산보고서를 따로 펴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눈에 쏙 들어오는 서구 살림살이'는 매 회계연도마다 첨부서류를 포함해 1,000여 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하고 복잡한 기존의 결산서를 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려운 회계용어를 순화하고, 그래프와 차트 등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세히 보지 않아도 한눈에 쏙 들어오도록 제작하였다.

수록내용은 일반현황, 예산결산, 재무결산, 구정 주요성과로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일반현황에는 인구수, 행정조직,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를 수록하였고, ▶제2장 예산결산에는 세입·세출의 현황과 최근 3년간 추이, 유사지자체와의 비교·분석 자료를 수록하였고, ▶제3장 재무결산에는 재무제표의 개념과 구성의 상세설명, 전문회계용어를 풀어 설명하여 주민의 이해를 높였고, ▶마지막 장인 제4장 주요성과에는 750여 공직자의 행정역량을 결집하여 이룩한 2018년 주요성과를 사진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지난 7월 19일부터 7월 26일까지<8일간> 결산보고서 작성에 관한 주민의견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작성에 74%가 찬성한다고 답했고, 결산서에 수록 희망항목으로는 응답자의 38.8%가 ‘재무제표’와 ‘구정 주요성과’를 꼽기도 했다.

류한국 구청장은 “결산 실적 및 통계 등 결산정보를 나열하는 것에서 벗어나 유사지자체와의 비교․분석, 구정 주요성과를 수록하는 등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결산보고서를 제작하여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2018회계연도 '한눈에 쏙 들어오는 서구 살림살이'는 구홈페이지 '정보공개/재정공시'에서 볼 수 있으며, 문의처는 총무과입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