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구역 주민·토지주의 재산권 침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 다 할 것"

▲ 윤현돈 충남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회장이 전국 22개 국립공원구역 주민협의체인 (사)국립공원운동연합회 중앙회장에 선출됐다. 사진은 지난 13일 열린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윤현돈 신임 회장. 

(태안=국제뉴스) 최병민 기자 = 윤현돈(59) 충남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회장이 전국 22개 국립공원구역 주민협의체인 (사)국립공원운동연합회(이하 연합회) 중앙회장으로 선출됐다. 

16일 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연합회 대전사무소에서 열린 2019년 1차 정기회의에서 올 8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4대 중앙회장 선출에 나서 만장일치로 태안국립공원주민조정협의회 윤현돈 회장을 중앙회장으로 추대했다. 임기는 3년이다.

1999년 출범한 연합회는 전국 22개 국립공원 구역(산악 19개·해상 2개·해안 1개) 주민 연합체로, 환경부가 10년마다 시행하는 국립공원구역 재조정과 관련해 해당 구역 주민과 토지주의 요구사항을 취합해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국립공원구역 주변 주민들과 토지 소유주들은 생존권 보호 차원의 재산권 침해를 주장하며 정부와 맞서고 있으나 정부는 자연경관 훼손 등 난개발 방지를 이유로 이들의 공원구역 완화 요구를 수용치 않고 있다. 

연합회는 이날 회의에서 “국립공원지역 주민과 토지 소유주들은 불합리한 국립공원구역 지정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공원구역 재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환경부에 전달된 이 성명서에는 ▲국립공원내의 논, 밭, 산 등 주변까지 국립공원 해제 ▲보상적 차원의 국립공원 주민보호법 설치 ▲자연공원법의 각종 규제와 국립공원 총량제 철폐 ▲논, 밭 밀집지역 국립공원 해제 ▲해상국립공원 문제 해결 ▲해외여행 서비스적자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지역주민 소득향상을 위한 공원구역 개발 제한 해제 ▲10년 1회 국립공원타당성조사 매년 시행 상설화 등 7개항의 내용이 담겼다. 

윤현돈 신임 회장은 "국립공원 구역 재조정이 이뤄지는 중요한 시기에 중앙회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주민과 토지주의 재산권 침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우려하는 난개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찾는 데도, 정부와 주민·토지소유주 간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내년말 제3차 국립공원구역 재조정 작업을 한다는 방침아래 최근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