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민재 기자 = 정상적인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있어 만져보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튼살. 주로 종아리튼살, 허벅지튼살 등의 다리튼살과, 복부튼살 등으로 생기지만 어깨튼살, 가슴튼살, 무릎튼살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진피조직 내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진피층과 표피가 찢어지듯 보이는 일종의 흉터인 튼살은 주로 청소년기 급격한 성장과 체중 증가 등의 변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임산부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발생한다.

통증은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점 때문에 여름철 짧은 옷차림이 부담스러운 이들이 튼살제거를 위해 피부과나 병원을 찾고 있다.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원장으로부터 오래된 흰튼살에도 효과적인 피부과 튼살제거 MPT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Q. 튼살은 왜 생기나요?

팽창선조라 불리는 튼살은 말 그대로 팽창해서 선이 나타난다는 뜻으로 초기에 빨간튼살로 보이며 시간이 지나 흰튼살로 변하면서 피부는 주름지고 위축됩니다. 튼살은 허벅지튼살 종아리튼살 등 다리튼살과 복부튼살, 엉덩이튼살, 가슴튼살 등으로 주로 나타나며 임산부튼살의 경우 배튼살로 복부에 나타납니다.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튼살을 볼 수 있는데 복부 피부가 늘어나면서 여성 호르몬과 부신 피질 호르몬도 같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짐을 자주 들거나 어깨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할 경우 남성에게도 어깨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쿠싱증후 환자나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에도 튼살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가 중요하며 만약 튼살이 생겼다면 방치하지 않고 튼살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계속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붉은튼살과 흰튼살, 종류별 튼살제거 방법은?

튼살초기의 붉은튼살과 오래된 흰튼살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없어지지 않고 피부 탄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발생한 상태라면 적극적인 튼살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치료로는 첨단 튼살레이저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이 있으며, 체계적인 튼살제거 MPT 프로그램으로는 좁은 부위의 가슴튼살, 오래된 흰튼살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과거엔 튼살 없애는 법이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지만 최근 첨단 튼살레이저 치료를 통해 복합적인 튼살제거 방법으로 깊게 자리 잡은 튼살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주위의 정상 피부 부위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튼살 부분만을 치료해야 하는 튼살제거는 피부과, 병원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튼살 없애는 법으로 개인별 튼살 상태와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첨단 튼살제거 레이저를 이용하는데 튼살레이저 종류로는 레가토, 어븀야그 레이저나 프락셔널레이저(모자이크HP, 액션프락셔널),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스펙트라, VRM3)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튼살없애는방법으로는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합니다.

오래된 하얀튼살, 임산부튼살에도 효과를 보이는 튼살제거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하얀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돼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튼살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떨어진 피부탄력을 증가시키며, 시너지 멀티플렉스와 클라리티레이저, 브이빔퍼펙타, 모자이크HP, 프로프락셀, 액션프락셔널, 릴렉스F, 스펙트라 등 첨단 튼살레이저로 개인별 튼살의 진행 기간과 색상, 면적, 깊이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제거합니다.

Q. 튼살치료 소요 시간과 주의사항은?

튼살제거는 환자의 튼살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 튼살치료 기간 및 튼살레이저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광고성이 짙은 후기보다 시술경험이 풍부한 병원이나 성형외과에서 1:1 진단 후 적합한 튼살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튼살제거 MPT는 허벅지튼살, 다리튼살, 배튼살 등 치료 부위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연고 마취를 하기에 시술 시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마취 연고만으로도 통증이 거의 없으며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인체에 무해합니다. 튼살치료 기간 동안은 오메가3, 비타민, 아스피린 등 출혈 경향을 보이게 하는 제제의 복용은 피하고,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2만여회 이상의 튼살제거 경험과 50여대의 첨단레이저를 구비하고 있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MPT 튼살치료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 상 무궁화 금장상’을 수상,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중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