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화 정의당 시의원, 엉터리 행사 따졌더니 폐지...시, 내년에 부활할 것

▲ (사진=허일현 기자) 고양시청 본관 앞 대형 펼침막 모습.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가 취소되자 '아픔조차 빼앗긴 근로정신대, 정의로움으로 바로 세우는 고양시'라는 문구를 두고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이라는 지적이다.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고양시가 지난 7년 동안 빠지지 않고 치러왔고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기도 한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를 취소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시와 장상화 정의당 시의원 등에 따르면 시는 2012년부터 매년 8월14일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로 기념해 7년 동안 행사를 진행해왔다.

8월14일은 1991년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가 자신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라는 사실을 최초로 공개 증언했던 날에서 비롯돼 기림일로 기념한 것이다.

정부에서는 2017년 12월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면서 국가기념일로 확정돼 공식적으로 올해 2번째 기념행사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고양시는 지난해까지 치러왔던 이 행사를 돌연 취소하면서 말썽을 빚고 있다.

장 시의원은 '행사 취소는 최근 일본의 경제 제제로 아베 정권의 역사 인식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국민의 정서와 반하는 결정이라 황당하기까지 하다'고 지적했다.

장 시의원은 또 시는 행사 취소에 대해 '최성 전 시장이 진행했던 사업','행사 지속 시 예산 부족','시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고 분노했다.

장 시의원은 "국가기념일로까지 지정된 행사를 예산이 부족해 폐지 한다는 것도, 행사를 전 시장의 개인 관심사 정도로 취급하는 시 공무원들의 역사 인식도 심각하지만 '시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없기 때문'이라는 답변은 황당하다"며"과연 이들에게 국가관과 역사관이라는 것이 있기는 한 것인지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해 엉터리 행사 진행에 대한 질책에 대해 '행사 폐지'로 화답하는 시의 막가파 식 행정의 황망함을 지울 수 없다"며"이재준 시장은 7년이나 지속된 행사가 취소됐는지 소상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전 시장 행사라는 것은 관계없고 지난해에도 시가 23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광복회 주관으로 행사가 열렸으나 하루차이로 기림일과 광복절 행사가 있어 효율적 행사로의 진행을 고민하다 올해 예산이 책정되지 않았다"며"다시 추진하려다보니 부서 간 협의가 안 돼 결국 못 열린 것으로 폐지가 아니고 내년에는 다시 열릴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