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 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이 어린이집에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은 통학차량 탑승 및 등‧하원, 활동량과 건강상태, 보육시설의 온도․습도․미세먼지 등 각종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4차산업 분야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 고인정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부원장이 12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고인정 융기원 부원장은 12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얼어 이런 내용이 담긴 'IT활용 영유아 보육․안전 실증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실증화가 진행되는 기술은 안전한 등․하원 출석체크 시스템, 영유아 모니터링 시스템, 보육시설 환경정보 모니터링, 영유아 보육시설 '디지털 트윈' 4개 분야로 이루어졌다.

인공지능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과 건강상태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 모니터링 및 종합관제를 위한 '디지털 트윈기술' 등이 이 시스템에 적용된다고 고 부위원장은 설명했다.

융기원은 현재 이 시스템을 실험할 어린이집 1곳을 선정해 놓은 상태다.

고 부원장은 "최근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등 영유아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라며 "공공융합플랫폼을 활용한 최신 IT기술이 적용된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을 개발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이번 실증화 사업에 대한 결과분석과 기술개발을 통해 보육시설 뿐 아니라 요양원과 장애인 시설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능형 헬스케어 기반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