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침략행위 경제강국 가기위한 우리의 의지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될 것

▲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 정부와 기업과 국민이 한마음으로 대응해 주고 계신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으며 오히려 경제강국으로 가기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 정부와 기업과 국민이 한마음으로 대응해 주고 계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일본의 무역보복을 극복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일본 경제를 넘어설 더 큰 안목과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고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과 함께 경제 전반의 활력을 되살리는 폭넓은 경제정책을 병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갖춘 IT 강국이며 혁신 역량에 있어서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한 "이번 일을 겪으며 우리는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고 일본경제가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시장이다. 남북 간의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확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 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고'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일본 정부가 스스로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울러 "일본이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매우 크다고 지적한 뒤 일본은 경제력만으로 세계의 지도적 위치에 설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