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일본 부당한 수출 규제 조치들 조속히 철회하고 외교적 해결의 장 복귀하라"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아베정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각의 결정과 관련해 대응 방안을 정부합동으로 브리핑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일 일본을 한국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일본 조치에 종합적 대응 방안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에 대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해 이같이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일본 아베 정부는 오늘 오전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각의 결정을 통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고 지난 7월 4일 3개 품목 수출 규제 시행에 이어 이번 백색국가 배제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조치는 그간 양국이 어렵게 쌓아온 협력과 신뢰 관계를 근본적으로 훼손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해 강력한 항의와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 정당한 근거 없이 취해진 무역보복 조치들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지난해 강제징용 피해 관련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민주주의 국가로서 대법원의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 문제를 풀기 위한 현실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 이미 일본 정부에 전달 한 바 있고 수출규제 조치 이후 양국 간 대화와 협의를 통한 외교적 해결에 최대한 성의를 갖고 임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공식 협의를 끝내 거부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외면한 채 일방적이고 차별적인 무역 보복 조치를 재차 강행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따른 대응으로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지만 우리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수출 관리를 강화하는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 7월 31일날 처음으로 출범한 일본 수출규제대책민관정협의회 운영을 적극 활성화해 민간과 정치권, 노사 그리고 정부가 힘과 지혜를 모아 한목소리로 대응해 나갈 것이며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딘 사항은 관광, 식품, 폐기물 등의 분야부터 안전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끝으로 "일본 정부에 다시 한 번 "이번 사태의 시작도 책임도 모두 일본 정부에 있는 만큼 일본은 부당한 수출 규제 조치들을 조속히 철회하고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