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진현아

▲ 부산 금정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진현아

일본이 지난 1일 한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조치를 발표한 후 한일 양국의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일본은 양국간 신뢰도가 극심하게 손상되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는데,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정치적 목적을 가진 경제보복이라는 점에서 국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일본 내에서도 수출규제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수출규제 품목이 일본인들에게 큰 공포를 안겨 준 1995년 옴진리교 테러사건에서 사용된 맹독성가스인 사린가스로 전용될 수 있다는 터무니없는 우려를 수출규제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7월 21일 실시되는 참의원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해 평화헌법을 개정하기 위해 이른바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는 것이다.

가짜뉴스는 '외견상 언론사에서 제작한 기사처럼 보이나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허위정보를 가짜뉴스 제작 사이트 등을 이용해 인터넷 기사인 것처럼 꾸며, 유통시키는 뉴스 형태의 허위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외견상 기사의 요건을 갖추었으나 악의적으로 작성됐기 때문에 단순한 '카더라 통신'이나 '오보'와는 그 속성이 다르다.

선전선동의 달인이었던 독일 나치스 정권의 선전장관 파울 요제프 괴벨스는 "선동은 문장 한 줄로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 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반박하려고 할 때면 사람들은 이미 선동당해 있다"고 말했다.

가짜뉴스가 사실처럼 번졌을 때, 그 부작용이 심각함을 잘 설명해주는 말이다.

가짜뉴스는 생산주체가 불확실하고 내용이 자극적이어서 그 확산속도가 빠르다. 그래서 정정보도가 나가더라도 이미 확산된 가짜뉴스에서 벗어나기는 힘들다.

가짜뉴스가 양산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가짜뉴스를 만드는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국민들이 따라가지 않는 것이다. 국민 개개인이 뉴스 제목만 보고 그 기사를 그대로 믿지 말고, 합리적 의심을 통해 거짓을 구분하고 왜곡된 정보인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다.

9개월 여 남은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멋진 대한민국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