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직열 중...행정직4자리...토목직은 3자리...2국 신설 조직개편 비판거세

▲ 사진출처=[최철민기자-순창군청 인사예고 및 발령]

(순창=국제뉴스) 최철민 기자 = 7월 순창군 정기 인사를 두고 공정성 논란과 2국 신설에 따른 조직개편이 주민의 여론을 무시한 공무원을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논란이 일고있다.

앞서, 군은 2국 신설 조직개편을 두고 의회와 마찰을 일으킨 바 있다. 운영행정위에서 조직개편 조례 개정안을 두고 신정이 의원과 조정희 의원이 반대 의견을 냈다. 신정이 의원은 "조직 확대를 주민이 긍정적 시각으로 보지 않는다. 군민의견은 공무원이 너무 많다고 한다"며 "공무원을 위한 조직개편은 반대 한다"는 의견을 냈으나 표결에 의해 '조직개편'안이 통과됐다는 것.

이어 군은 승진요인이 67명이라며 인사 예고를 한 바 있다. 인사예고는 4급 서기관 3명을 행정직으로 하고, 5급 11명 승진은 행정4명, 세무1명, 농업1명, 보건1명, 시설3명, 방송통신1명을 한다는 것. 부연해서 승진자 선정은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직렬별 성별 차별 없이 성과, 경력, 전문성 등을 고려한다고 했고, 전보의 경우 전보기간 충족자를 원칙으로 조직의 안정과 업무연속성과 직렬별 업무특성에 맞게 전문성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서기관 3명이 모두 행정직렬이 독식했고, 5급 사무관은 사회복지 직렬과 공업직렬은 제외됐다. 방송통신직렬은 배수인원 없이 단독으로 후보에 올라 승진했다. 승진요인이 1명인 경우 7배수로 해야 한다는 지방공무원 임용령의 해석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다.

행정직 4명과 시설직 3명을 승진시킨 결과 사회복지 직렬과 공업직렬은 배제된 결과가 됐다. 인사예고에는 직렬별 성별 차별없이 하겠다고 했으나 결과는 직렬 차별이 뚜렷하게 나타나 형평성이 결연됐다는 것. 직렬별 공무원수에 비하면 형평성은 더 없다는 내부자의 의견이 있다. 이를 두고 '보은인사''보복인사'논란이 일고 있는 것.

주민A씨는 "순창 정주인구가 2만5천명으로 추산된다"며 "국 신설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공무원을 위한 조직개편이지 주민을 위한 조직개편은 아니라고 본다"며 목소리를 높였고, 퇴직 공무원B씨는 "결과적으로 형평성과 공정성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인사"라며 "조직개편을 이유로 전보기간을 지키지 않고 다수의 공무원을 전보함으로서  전문성이나 업무의 연속성 등 조직의 안정과는 거리가 있는 인사"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