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AFPBBNews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가 3일(현지시간) 미국에 대해 북한을 향한 "적대적 행위"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북한대표부의 이 같은 비난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간 대화를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온 것이다.

북한대표부는 성명에서 이 같은 비난이 북한이 정제유 수입 상한선을 위반했다는 미국의 비난에 대한 맞대응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지난달 29일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이 모든 유엔 회원국에 보낸 서한에서 대북 제재를 실행하고 모든 북한 노동자들을 본국으로 보내라고 촉구한 점도 비난했다.

성명은 "이번 공동 서한 게임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제안했던 바로 그날 미 국무부의 지시를 받아 유엔 주재 미국대표부가 진행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남북한의 비무장지대(DMZ)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면서 처음으로 북한 영토에 발을 내디딘 현직 미국 대통령이 됐다. 두 정상은 교착상태에 빠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북한대표부는 지난달 29일 유엔 회원국들에 보낸 서한에 대해 "미국이 북미대화를 언급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대북 적대 행위를 더 강화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현실임을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줄을 죄기 위해 2006년부터 대북 제재를 만장일치로 강화했다. 석탄, 철, 납, 섬유, 해산물 등의 수출을 금지하고 원유 및 정제유 제품 수입도 제한했다.

동맹국 수십개국의 지지를 받고 있는 미국은 지난달 유엔 안보리 제재 위원회에서 북한이 주로 해상에서의 선박 간 이동을 통해 지난 2017년 12월에 부과된 유엔의 연간 50만배럴의 상한선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15개국으로 구성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위원회가 북한에 대해 정제유 납품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북한의 우방국인 러시아와 중국은 이 조치를 보류했다.

로이터의 검토에 따르면 북한이 인용한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가 공동 작성한 서한은 실제로 6월27일자였다. 유엔은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올해 12월22일까지 모든 북한 노동자의 송환을 요구하는 안보리의 제재를 준수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북한대표부는 "미국이 제재를 모든 문제의 만병통치약으로 간주하며 대북 제재와 압박 정책에 집착하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은 지극히 우스꽝스럽다"고 지적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달 30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담화에 이어 새로운 비핵화 회담이 "7월 중, 어쩌면 2~3주 안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북한 협상단은 외교부 외교관들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과 여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이 비핵화 행동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엄격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안보리가 제재 조치들을 완화하는 것에 대해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북한대표부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한반도에 어렵게 조성된 평화적 분위기를 훼손하려는 미국의 의도적인 시도에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