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시·도 대표, 오 시장 자리 비워 면담 성사 못 이뤄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무원 노조(이하 '공노조') 임원진 200여명은 4일 오전 7시 30분 부산시청 후정에 집결 '전국 광역시·도 개방직 반대 및 낙동강 에코센터 민간 위탁 반대 집회'를 열었다.

▲ 4일 오전 8시부터 출근길 부산시청사 후정에서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전국 15개 전국시·도 공무원 노조 임원진 200여명이 '무분별한 전국 시·도 개방직 반대 및 낙동강 에코센터 민간 위탁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제공=국제뉴스

이날 세종시와 광주시를 제외한 노조원들은 각 시·도 노조별로 준비한 '개방직 남발, 국민 세금 줄줄 샌다', '무책임한 개방직 보은인사 즉각 중단하라', '개방직 신설 국민만 피해 본다'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오전 9시까지 1시간 30분 동안 시위를 벌였다.

공노조는 결의문에서 "국가 혁신과 발전을 위해 일방적인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의 민간위탁과 외부 개방직 센터장 임명은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낙동강 에코센터는 10년 이상 다진 노하우와 우수한 역량으로 전국적 명성을 쌓고 있는 데, 내부 의견수렴조차 없이 노조와의 단체협약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민간 위탁과 개방직위를 신설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혁신의 활력소'라는 미명 아래, 대거 채용한 정무직들은 시정을 보좌하는 기능을 넘어 책임도 없이 시정 전반에 개입,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켜 부산시 공무원들은 무력감과 자괴감만 쌓이고 있다"고 분개했다.

집회를 끝낸 공노조 시·도 대표 15명은 오거돈 부산시장을 면담하기 위해 시장실을 방문했으나, 오 시장이 자리를 비운 관계로 면담이 성사되지 못했다. 공노조는 대신 '무책임한 개방직 보은 인사 즉각 중단하라(낙동가 하구 에코센터 민간 위탁 결사반대)'는 제목의 '투쟁 결의문'을 비서실에 전달했다.

부산시는 지난 4월 에코센터 혁신 자문회의를 열고, 에코센터 민간 위탁과 개방직 센터장 채용 등을 추진 중이며, 최근에는 에코센터장을 개방형 직위로 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