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방사성폐기물 분석 오류 우려... 재발방지대책 마련 요구

▲ 지난 28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제1차 유성민간원자력시설환경‧안전감시위원회 정례회에서 위원들이 방사성폐기물 분석 오류 조사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유성구)

(대전=국제뉴스) 이규성 기자 = 지난 28일 대전 유성구(구청장 정용래)는 구청 중회의실에서 2019년 제1차 유성민간원자력시설환경·안전감시위원회를 열고 관련 조례 개정 검토와 함께 방사성폐기물 분석 오류에 대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결과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장인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주민 안전의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핵종 분석에 대한 체계화된 업무 처리절차와 규정을 마련하고, 핵종 분석 교차검증 제도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 위원들도 “분석 데이터의 80%가 넘는 오류가 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으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와 유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에도 시민과 약속한 방사성폐기물 반출 계획을 이행하지 못했는데,이 상태라면 올해도 불가능할 것”이라며 “유성구에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에 세금을 부과하는 등 자체적인 반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21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경주 방폐장에 인도한 방사성폐기물 2,600드럼을 전수 검사한 결과 2,111드럼에 기재한 핵종농도 정보에 오류가 있었으나 경주 방폐장의 처분농도제한치를 넘는 방폐물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