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정치시민넷, “건조화 방식 처리시설, 익산시가 자체 추진해야 맞다”

 

(익산=국제뉴스) 홍문수 기자 = 익산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인허가 특혜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시민단체에서 민간업체를 통한 하수슬러지 처리계획을 중단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좋은정치시민넷은 성명서를 내고 음식물폐기물처리업체 P사에 ‘익산시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하수처리오니를 한정’하고 내준 하루 96톤의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허가에 대해 의혹과 비판을 면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업체를 통한 계획을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좋은정치시민넷은 “익산시가 하수슬러지를 처리하기 위해 국비보조 사업으로 진행한 슬러지 건조소각방식을 포기하고 대안으로 감량화 사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민간 사업자에게 하수슬러지 건조시설을 허가한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익산시가 민간업체에 건조시설을 허가할 계획이었다면, 2014년 주민들이 요구한 것과 같이 처리 공법을 변경하여 건조화 방식의 처리시설을 자체 추진해야 맞다”고 강조했다.

또한, 음식물폐기물처리업체 P사는 악취배출업체로 여러 차례 법적기준보다 악취를 초과 배출하여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고, 동산동을 비롯해 익산 도심지역이 악취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악취배출시설인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을 허가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환경영향이 큰 하수슬러지 건조시설을 허가하면서 주민들에게 설명회와 지방의회에 보고도 없었다는 것은 매우 독단적이고 비민주주적인 행위로 그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거기다 “익산시가 시민들에게 악취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다른 한 쪽으로는 악취 피해가 우려되는 시설을 허가한 것은 이중적인 행정행위로 시민을 기만한 것이다고 일갈했다.

한편 좋은정치시민넷은 “익산시장은 민간 사업자에 대한 하수슬러지 건조화 시설 허가로 시민들이 제기하는 의혹과 비판을 면하려면 민간업체의 건조화시설을 통한 하수슬러지 처리계획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