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어제 합의는 의총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합의"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자유한국당은 25일 여야3당의 국회정상화 합의문은 의원총회 추인조건부 합의였다며 국회 파행의 책임을 최소화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합의는 의총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합의였다"며 재협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원내 리더십에 적지 않게 타격을 받았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오늘은 당장 어렵겠지만 시간을 갖고 우리가 같이 국회를 정상 국회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될 것이고 사실 여당도 그 부분에 대해 준비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우리 의원들의 의견, 그것이 바로 국민들의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좀 더 넓은 마음으로 재협상을 해야 하지 않는가?"라고 밝혔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어제 3당 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한 국회 정상화 방안은 각 당의 추인을 전제로 한 조건부 합의였음에도 의사일정은 합의된 것이라고 억지 부리며 진행한다는 민주당 원내대표 생떼"라고 비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국회의 파행의 근본 원인은 선거제와 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 강행"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여야3당 합의안에 대해 우선 의총에서 추인을 받아 국회정상화 합의문에 서명하고 발표했다면 지금과 같은 국회 파행의 책임 묻는 국민적 부담감을 갖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 어제 2시간 만에 뒤집은 여야3당 합의문에 패스트트랙 처리에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표면적 의견을 담았지만 부결의 핵심은 따로 있고 해석했다.

한국당이 국회정상화 요건을 패스트트랙 철회와 사과를 분명하게 요구한 것은 패스트트랙법은 당연히 합의처리를 기본원칙으로 놓고 패스트트랙 지정 추진 중 발생한 점거 사태 등 고소고발 등 철회가 담겨 있지 않아 추인이 무산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