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강제징용배상 판결 일본 보복조치가 있을 경우 "가만있을 수 없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 판결에 일본의 보복성 조치 있다면 가만있을 수 없다고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의 질문에 답변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 판결에 일본의 보복성 조치 있을 경구 "가만있을 수 없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밝혔다.

강경화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이 '일본 제철이 가진 포항제철 주식의 매각 배당금이 강제집행실시될 것인데 일본의 보복이 우려된다'고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강경화 장관은 "어떤 보복성에 대응조치가 나온다고 한다면 저희도 대응할 수도 없고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이고 외교당국으로서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유기준 의원은 '대응할 것이냐'는이어지는 질문에 "보복조치가 있을 경우에는 저희도 가만있을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거듭 밝혔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은 한층 목소릴 높여 "장관이 유기준 의원과 일문일답하면서 '일본의 보복조치가 있다면 가만있을 수 없다'고 말했는데 일본과 경제전쟁이든 외교전쟁하겠다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정진석 의원은 "일본이 보복조치를 준비하는게 맞다.일본 제철이 가진 포항제철 주식의 매각 배당금이 강제집행되어 현금화되면 일본은 바로 조치할 것인데 피해는 일본과 한국 중이 누가 더 보게되느냐 외교장관이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느가"라고 비난했다.

정진석 의원 "장관의 발언은 우리도 대응보복조치도 취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말한 것이라고 하자 강경화 장관은 "가만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정진석 의원의 '일본이 보복조치가 있다며 우리도 가만이 있지 않겠다 이 말 유효한 것인가?'라고 다시 한 번 묻자 "그만큼 상호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된다는 차원에서 말한 것이고 일본외교 당국에도 그렇게 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유기준·정진석 의원은 G20 개최국인 일본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게 순리이고 정상적인 것인데 일본이 한일정상회담을 보류하고 서서하는 스탠딩 대화정도는 할 수 있다는 이야기 하고 있다며 외교실패, 외교참사라고 비판했다.

강경화 장관은 "외교가 풀리지 않는 것은 외교부장관으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G20회의에서 대통령이 주최국가 정상회담을 꼭 한 것은 아니고 반쯤은 하고 반쯤은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