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징용판결에 대한 일본의 보복조치에 대응할 것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의 북한 목선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5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 목선 귀순, 북미정상회담 등 주요 현안을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보고 받았다.

강경화 장관은 이날 오전 현안보고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과 G20 정상회담, 헝가리 사건 등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 등을 밝혔다.

강경화 장관은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친서 내용 질문에"(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정상의 의지가 강하가다는 것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이정현 의원의 한일정상회담 거절에 대한 질문에 "아직 공식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 어렵다고 하는 것을 공식적인 거절이라고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유기준 한국당 의원의 '강제징용의 일본 정부의 보복조치가 나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의에 "강제징용판결에 대한 보복조치가 나온다며 대응할 것이고 그런 상황이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경화 장관은 원혜영 민주당 의원의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분위가 조성되고 있고 대화의지, 신뢰 표명 등이 친서에서 나타났고 실무협상이 있어야만 정상회담의 기초가 될수 있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삼척항 북한 목선 폐기 문제에 대해 "메뉴얼에 따라 "선장의 동의하에 선박의 폐기할 수 있고 아직은 폐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연철 장관은 삼척항 접안 2시간 신문 후 2시간 만에 북한 주민 송환 문제와 관련 "대북조치만 담당하기 때문에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이정현 의원은 통일부장관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북침 방어' 발언에 대해 "북의 남침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답변했다.

김연철 장관은 북미정상회담 전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원혜영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물리적으로 전망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6.25전쟁은 남침에 대해 대통령도 이야기 했는데 스웨덴에서는 '남북은 어떤 나라도 침략한 적이 없다'고 말했고 오늘은 '남침'이라고 말했는데 인식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유기준 의원은 "삼척항 북한 어선 귀순한 목적으로 왔다면 4명모두 귀순해야 하는데 2명이 돌아갔는데 문제가 있으면 통일부 장관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연철 장관은 유기준 의원의 5만 톤 대북식량지원 질문에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인도적 지원을 했다"고 말했다.

강석호 한국당 의원은 "북한 어선을 왜 폐기했다는 그 말 자체가 틀렸다"며 무슨 의도이고 누구의 지시인지 물었다.

김연철 장관은 거듭 "부처간 협의 후 메뉴얼에 따라 처리(폐기)할 수 있다고 있으며 문제가 되어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박병석 민주당 의원은 목선 귀순에 대해 "경계태세가 뚫렸다는 것은 군의 심각하게 각성해야 하고 모든 것은 진실에 대해 명쾌하게 처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은 "강경화 장관이 유기준 의원의 답변에서 일본의 보복조치에 대응하겠다는 취지를 담아 발언했는데 이는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강경화 장관은 "그만큼 상황악화를 방치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